본주의 시대로 들어서면 조만간 여성학 강의의 수요는 급격하게 줄어들 것이고 지금의 커리큘럼을 가지고는 학생들이 식상해서 달아날 것이며 그러면 운동에도 방해가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였다. 조(한)혜정. ‘근대성, 페미니즘, 그리고 글쓰기,’ , ‘성찰적 근대성과 페미니즘’ 또 하나의 문화. 1998
근대성의 지표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단발이었다. 모던을 ‘모단’으로 표현할 정도로 단발은 한국 근대화의 상징적 행위였으며 근대적 자아정체성의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였다.
어떤 여성이 어떤 이유로 단발을 했을까? 처음 단발을 실천한 여성은 기생이었다. 강향란은 기생 출신으로 나중에 사회
본적으로 양성간의 문제이면서 동시에 노동, 직업, 불평등, 정치, 경제 등의 수많은 이질적인 것들이 혼합된 문제로서 그 복잡성이 가중된다. 남녀문제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현대 가족갈등은 이와 같이 그 속에 사회구조의 모순이 사적영역으로 전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혁구, 탈근대사회의 가족
본고에서는 고정희의 중기의 시에 해당하는 작품들을 토대로 탈근대적 작업 가운데 대표격이라고 볼 수 있는 ‘여성주의’에 입각하여, ‘어머니의 모성’, 즉 ‘어머니성’에 초점을 맞춰 그의 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ⅰ. 여성시인의 새로운 시적 변화
해방 후 우리나라의 시단은
수 있음에 비해 여성의 행위는 본성에 의해 규정되고 지적인 노력이 부족하며 모든 경우에 감정적 결정을 피하기 힘들다고 말해 왔다. 여성의 특성에 대한 해석 방식은 다양하지만 여성은 항상 객체이며 자유로운 의지를 지닌 주체의 지위는 항상 배타적으로 남성이 차지한다(린다 알코프, 1997 :